이상한모임에 대하여

때는 지난 2월, 경기도 모 대학에 베타 사이트를 구축하며 밤을 지새우던 날들이었다. 함께 일하던 동료가 내가 입고 있던 후드의 ㅇㅁ이라는 프린트를 보고 물었다.

동료 : 이게 무슨 브랜드에요?
나 : 브랜드는 아니고 이상한모임이에요.
동료 : 이상한모임이요? 이름이 이상한모임이에요?

그 후로도 내 후드를 보고 프린트의 의미에 대해 묻는 이들이 많았고, 그때마다 이상한모임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곤혹스러웠다. 왜냐? 나도 잘 모르니까.

 

이상한모임에 대하여

 

어쩌다 참여했지?

2014년, 나는 잘 다니던 회사를 때려치우고 약간의 방황을 시작했다. 명확히 무엇인가를 해야겠다라는 목적은 없었고 그냥 이것저것 관심가는대로 해보고 싶었다. 그러다보면 방황의 답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당연히 무모하기 짝이 없는 생각이었다. 목적 없는 자유는 한없이 지루했고, 유유히 흘러가는 강물처럼 하루하루가 마냥 흘러가고 있었다.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조바심을 내며 이것저것 뒤지던 중 이상한모임이라는 페이스북 그룹을 발견했다. 개발자 모임인 것 같았고 몇몇이 모여 swift를 공부하고 있었으며, 나도 swift를 깨작대고 있던 차라 정보를 얻을 겸 적극적으로 소극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사실 활동이랄 것도 없고 그냥 인사 한번하고 구경만 했다. 적극적으로 소극적이었으니까.

 

그런데 지금은 내가 운영진이란다.

지금의 이상한 모임은 slack이라는 기업용 IRC 서비스를 이용하여 소통(이라 쓰고 잡담이라 읽는 행위)을 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많은 만큼 주로 개발에 관련된 이야기들, 질문들, 그에 대한 토론들이 이루어진다. … 물론 잡담이 더 많다. 어느 정도 비슷한 관심사들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하고 있으니 당연히 말이 잘 통한다. 말이 통하니 화제도 많고 화제가 많으니 재미도 있다. 그러다가 정신을 차려보니 내가 운영진이란다. 난 적극적으로 소극적이었는데… 어째서?

sy

운영진이라니… 이보시오 이모 양반(?)… 내가 운영진이라니…

 

그래서 이상한 모임이 뭔데?

앞서 말했듯이 나도 잘 모르겠다. 원래 카페에서 혼자 작업하다가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트윗에 해시태그 #이상한모임을 달고 위치를 이야기하면 어디선가 이상한사람이 나타나 소중한 노트북을 지켜주는 모임이라 들었다. … 역시 이상하다. 그냥 이상한 사람들이 모여서 이상한 이야기를 나누며 이상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모임이라는 느낌적 느낌이다.

 

마무리는 이렇게 급하게 하는거지…

나는 아직도 이 모임의 사람들을 잘 모른다. 공식 오프 행사에 참여한 것은 딱 한번, 글쓰기 세미나였고, 몇번의 비공식 만남은 회사 근처에서 몹시 소규모로 이루어졌다. 적극적으로 소극적인 성격을 가진 극단적 낯가림 마스터라 만나봐야 쉽사리 친해지지 못하고 마냥 수줍을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상한 모임에 소극적이나마 참여하고 있는 것은 얻을 것이 많기 때문이다. 이상한 모임에는 지난 30여년간 살아온 세상과는 다른 수많은 세계가 있다. 이상한 모임의 이상한 세계에서 무엇을 얼마나 얻을 수 있을지는 내가 하기 나름이겠지만 적어도 한가지는 이미 얻었다. 일단 저지르면 어떻게든 결과가 나온다는 진리다. 이미 아는 사실이지만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상한 모임에서는 실천을 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실천을 당한다. 무섭다. 살려줘~!)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 함께 실천해 보지 않겠는가? (마무리는 영업으로)

 

 

이상한 모임에 대하여 : http://minieetea.com/2015/06/archives/3219
이상한모임 블로그 : http://blog.weirdx.io
이상한모임 슬랙(가입) : http://slack.weirdx.io
이상한모임 스토어 : http://weirdx.io/shop
이상한모임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weweirdmeetup
이상한모임 트위터 : http://www.twitter.com/we_weirdmeetup
이상한모임 플리커 : https://www.flickr.com/photos/weirdmeetup

 

이상한모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주제로 함께 글을 쓰는 글쓰기 소모임입니다. 함께 하고 싶다면 http://slack.weirdx.io에서 가입하시고 #weird-writing 채널로 오세요!